본문 바로가기

어느 도시를 가도 도심 속 수목원을 조성하는 게 최근 트렌드인 것 같다. 2023년 경기도 수원에도 수목원 두 곳이 개장을 완료했는데 바로 일월수목원과 영흥수목원이다. 그중 일월저수지를 품고 있어 겨울에 좀 더 매력적인 일월수목원은 전시온실 덕분에 유난히 더 따뜻하다.

넓게 트인 조망창이 매력적인 방문자센터

  • 우선 일월수목원 입구로 들어오면 빨간색의 방문자센터가 제일 먼저 눈에 보인다. 방문자센터 입구에서 수목원 입장권을 구입할 수 있다. 장애인의 경우 무료로 입장이 가능하다. 방문자센터로 들어가면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트리가 반짝이며 반기고 맞은편에는 통유리로 뻥 뚫린 야외 수목원을 조망할 수 있는 파노라마 전경이 펼쳐진다. 내부에 카페도 있으니 추운 겨울에는 수목원 풍경을 즐기며 차 한 잔 하기도 좋다. 방문자센터는 입장권이 없어서 누구나 방문 가능하니 시민들의 쉼터가 될 것 같았다. 방문자센터를 나서면 1층에서 야외 수목원 입구로 들어갈 수 있다.

  • 방문자센터 크리스마스장식
    방문자센터 크리스마스장식

뭐니 뭐니 해도 겨울에 가장 매력적인 전시온실

전시온실
전시온실

날씨가 추운 날 전시온실에 들어서자 안경이 뿌옇게 변했다. 밖이 많이 추웠기 때문인지 온실 내부가 뜨거워서인지 온실 밖과 안의 온도차는 심했다. 덕분에 추위에 움츠러들었던 몸이 사르르 녹으며 비로소 온대식물들이 눈에 들어온다.
체육관보다 더 높은 온실 천정에 닿을락 말락 하는 키가 큰 화초들이 보이기 시작하고 3천여㎡의 넓은 온실 안에 다양한 온대기후의 식물들이 주제별로 전시되어 있어 마치 온대기후의 나라에 와 있는 느낌이다.
전시온실 내부는 완만한 경사로 온실 가장 높은 구역까지 휠체어나 유아차도 편히 오를 수 있게 되어있어 온실 구석구석을 살펴볼 수 있다. 더구나 크리스마스 시즌을 맞아 여러 장식을 해두어 각 스폿들에서 기념사진 찍어보기도 좋다. 다만 온실 관리를 위해 식음료는 반입이 불가하니 참고하자.

도심 풍경과 자연 풍경이 공존하는 야외수목원

따뜻한 온실을 관람 후 옷깃을 여미며 밖으로 나오면 다시 겨울 풍경이 펼쳐진다. 수목원과 맞닿아 있는 일월저수지는 일월수목원만의 특별함이다. 방문자센터 파노라마뷰로 내려다보았던 전경 속으로 직접 들어가 가까이서 더 자세히 볼 수 있는 것이 일월수목원의 매력이다. 저수지를 빙 둘러 아파트가 줄 서있는 도심 풍경이 보이지만 내가 서 있는 곳은 식물들로 가득한 자연 속이라는 점이 특별한 경험으로 다가온다.
겨울이라 앙상한 나뭇가지들만 볼 수 있지만 이곳의 봄과 여름의 알록달록함과 푸르름을 상상해본다. 일월수목원 홈페이지에서는 걷는 속도에 따라 식물원을 즐기는 3가지 코스를 소개하고 있으니 방문 전 확인해 보길 추천한다.

야외정원 전경
야외정원 전경

다양한 체험 프로그램으로 더 풍성한 식물원

수목원을 좀 더 깊이 즐길 수 있는 방법으로 해설 프로그램을 추천한다. 매주 화요일, 토요일 예약으로 해설이 진행되는데 여러 수목들에 대한 스토리가 더해지면 더 알찬 관람이 된다. 또 가족들이 함께 즐길 수 있는 생태교육도 진행되니 함께 참여해서 더 풍성한 시간을 만들어보자.

일월수목원 이용 안내

주소
경기도 수원시 장안구 일월로 61 (천천동)
운영 시간
화~일 09:30~17:30(매주 월요일 (공휴일인 경우 그 다음날))
시설 이용료
각 공연별 상세 페이지 참고

[성인(19세 이상)]
개인 4,000원 / 단체(20인 이상) 3,000원 / 수원시민 2,000원
[청소년(13세~18세)]
개인 2,500원 / 단체(20인 이상) 1,500원 / 수원시민 1,500원
[어린이(7세~12세)]
개인 1,500원 / 단체(20인 이상) 1,000원 / 수원시민 1,000원
※ 장애인은 무료(정도가 심한 장애인은 동반 1인 무료, 복지카드 소지)

홈페이지
수원특례시청
문의
031-369-2380

누구나 함께 즐길 수 있는 베리어프리 수목원

일월수목원 야외정원을 산책하는 동안 잘 포장된 산책로 덕분에 휠체어가 지나다니기에도 무리가 없었다. 관람하는 동안 많은 유아차들도 보인다. 장애인용 화장실과 주차장, 엘리베이터도 갖춰져 있어 누구나 쉬어가기 좋은 곳이다. 추운 겨울 따뜻한 온실에서 온대식물과 함께 힐링하는 시간을 가져보면 어떨까?

전시온실 입구
전시온실 입구
오디오북 바로가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