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패션, 꼭 빨라야 좋을까?

멋과 환경을 지키는 슬로우 패션

글. 임채홍

패스트 패션(Fast Fashion)과 슬로우 패션(Slow Fashion)은 현대 패션 산업에서 소비자들이 옷을 구매하는 방식은 물론, 의류 제작·소비에 대한 철학을 나타내는 두 가지 주요 트렌드다. 각자 정반대의 방향성을 가진 두 패션 트렌드를 ESG 관점에서 생각해 본다.

  •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 패스트 패션

  • SPA 브랜드로 상징되는 패스트 패션은 최신 트렌드를 빠르게 반영하여 저렴한 가격에 대량 생산하고, 소비자에게 빠르게 전달하는 패션 산업의 방식이다. 패스트 패션 브랜드들은 시즌마다 새로운 컬렉션을 선보이기 위해 수많은 디자인을 급하게 제작하고, 대량으로 생산하여 가격을 낮추는 방식으로 소비자들에게 판매한다. 최신 트렌드를 반영하는 만큼, 2주에서 한 달 사이에 디자인·생산· 유통 과정이 이루어진다. 또한 대량 생산과 원가 절감을 통한 저렴한 가격으로 소비자들이 옷을 더 자주, 많이 구매하도록 유도하는 것이 특징이다.
    이런 패스트 패션은 ESG 관점에서 본다면 문제 되는 점들이 많다.
    먼저 패스트 패션은 대량 생산과 대량 소비를 기반으로 하기 때문에 막대한 양의 폐기물과 탄소 배출을 발생시키게 된다. 현재 의류 산업은 전 세계 온실가스 배출의 약 10%를 차지하는데, 이는 항공 및 해운 산업의 배출량을 합친 것보다 더 많은 수치다. 사회적 측면에서도 패스트 패션은 좋지 못하다. 패스트 패션의 저가격은 종종 불공정한 노동 환경에서 비롯된다. 또한 많은 브랜드들이 노동력 비용을 절감하기 위해 개발도상국에 있는 저임금 노동자들에게 의류를 생산한다. 이러한 환경에서 노동자는 최저 임금 이하로 일하거나, 심각한 근로 환경 속에서 착취당하는 경우도 많다.

슬로우 패션은 품질 높은 제품을
장기적으로 착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고,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한다

  • 지속가능성과 윤리적 소비, 슬로우 패션

  • 슬로우 패션은 패스트 패션의 문제점을 해결하고자 등장한 패션 운동으로, 지속가능성과 윤리적 소비를 중심으로 한 패션 트렌드다. 슬로우 패션은 품질 높은 제품을 장기적으로 착용할 수 있도록 디자인하고, 환경과 사회에 미치는 영향을 최소화하려고 노력한다. 슬로우 패션은 지속가능한 원자재와 친환경적인 생산 방식을 지향한다. 장기적으로 환경에 미치는 영향을 줄이는 것을 목표로 하기 때문에 유기농 면, 재활용 섬유, 천연염료 등을 사용해 옷을 만든다. 슬로우 패션 브랜드들은 생산 과정에서의 자원 소비를 최소화하고, 제품의 내구성을 높여 장기간 사용할 수 있게 만들어 폐기물의 발생을 줄인다. 또한, '제로 웨이스트(Zero Waste)'와 '순환 경제' 모델을 적극적으로 채택하여 의류의 수명을 늘리고, 사용이 끝난 후에도 재활용이 가능하도록 설계하고 있다.

  • ‘착한 브랜드’의 시대가 온다

  • 세계적으로 ESG의 중요성이 대두되며 사람들은 환경을 생각하고 투명한 경영을 하는 ‘착한 브랜드’들을 찾기 시작하며 파타고니아, 프라이탁 같은 기업들이 인기를 얻기 시작했다.
    파타고니아는 아웃도어 브랜드로 다양한 환경 캠페인을 펼치는 것으로 유명하다. 특히 연 매출의 1%를 환경단체에 지원하고 모든 면 제품을 유기농 면화만 쓰는 등 ESG 경영의 선구자로 불릴 만큼 모범적인 기업이다. 가방 브랜드에서 시작한 프라이탁은 이제 리사이클 브랜드 하면 가장 먼저 떠오를 만큼 유명해졌다. 프라이탁은 모든 제품을 버려진 천막이나 방수포 등 버려진 폐기물들을 재활용해 만들기 때문에 모든 제품이 조금씩 다르다는 특징이 있다.
    대한무역투자진흥공사(Kotra)에 따르면 슬로우 패션은 2022년을 기점으로 매년 30% 이상씩 성장 중이다. 또한 전 세계적으로 정부 차원에서 슬로우 패션을 장려하는 법안이 계속해서 나오고 있다. 대표적인 예로 2022년 유럽연합(EU)은 ‘패션 지속가능성 및 사회적 책임법’을 발표해 패션 업자에게 지속가능성과 관련된 정보를 제공하고, 필요하면 시정 조치 명령을 내리는 법안을 발표하기도 했다.
    이처럼 슬로우 패션은 하나의 거대한 흐름으로 볼 수 있다. 현대 사회에 패션이 ESG적 측면에서 긍정적인 영향을 미칠 수 있도록, 소비자들의 인식 변화와 기업들의 혁신적인 접근이 필요한 시점이다.

    • 리사이클 브랜드의 대표 프라이탁의 제품

      리사이클 브랜드의 대표 프라이탁의 제품

    • SPA 브랜드로 대표되는 패스트 패션

      SPA 브랜드로 대표되는 패스트 패션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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