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EAD 데이터
기업체의 장애인 근로자 고용 현황
우리나라에서는 1991년부터 ‘장애인 고용의무제도’를 시행하며 장애인 고용 비율을 꾸준히 높여 왔다. 그러나 전체 근로자 대비 장애인 근로자 비율은 현저히 낮은 수준이다.
우리나라에서 장애인 근로자를 고용하고 있는 기업은 얼마나 될까? 2022년 12월 31일 기준, 전체 기업체 중 3.4%만이 장애인 상시근로자 1명 이상을 고용하고 있는 것으로 나타났으며, 전체 상시근로자 대비 장애인 상시근로자 비율은 1.41%에 그친다. 그러나 전체 기업체의 91.5%가 장애인 고용의무제도를 ‘알고 있다’고 응답한 바 있다. 알고 있지만 실천하지 않은 이유에 대해 더 면밀히 살피고, 장애인고용 장려금, 세금 감면 등 제도적인 뒷받침이 필요하다면 해당 지원을 확대해야 할 것이다.
-
장애인고용 기업체 비율
-
장애인고용률
-
장애인 근로자 고용 현황 - 산업별
-
장애인 근로자 고용 현황 - 지역별
우리나라 전체 기업체 중 제조업, 서비스업1(도매 및 소매업, 숙박 및 음식점업), 서비스업2(서비스업 1 외), 기타 산업으로 분류해 장애인 근로자 고용 현황을 산업별, 지역별로 살펴봤다. 단순 수치상으로는 서비스업2, 수도권에 장애인 근로자 고용이 많은 것으로 보이나, 비율상으로는 장애인고용률(1.41%)를 조금 넘는 수준이다. 이 외에 제조업을 제외하면 장애인고용률을 넘기지 못하고 있다.
조사 대상
「장애인고용촉진 및 직업재활법」제28조에서 규정하고 있는 고용의무사업주 단위의 ‘기업체’이면서 우리나라의 상시근로자 1인 이상 모든 기업체
참고 자료
2023년 기업체장애인고용실태조사, 한국장애인고용공단 고용개발원